다비수 키즈의

5종 원리셈과 활용

다비수의 5종은 19가지 덧셈을 알면 81가지를 터득하는 확장성을 기반으로 하는 원리셈입니다. 아이들은 같은 패턴을 단순 반복하면 금세 지루해 하고 흥미를 잃습니다. 우리 주변의 많은 수학 교수법 중 스킬만을 익혀 정확한 답만을 요구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나 수학은 직관력과 판단력, 창의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학문입니다. 수학을 접할 때 단순하게 패턴만 반복하는 식의 학습법으로는 절대 생각하는 힘을 스스로 기를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이미 완성된 장난감보다는 스스로 조립을 해서 완성시켜가는 장난감에 훨씬 매력을 느끼고 몰입을 합니다. 이는 내가 경험하고 스스로 무언가를 해나가며 완성 시켰을 때의 성취감, 희열을 느끼는 본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비수의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내는 많은 학습법 중 하나가 수를 조립해서 학습이 흥미롭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5까지 동수의 합을 배워요.

1~5까지 동수의 합을 배워요
이미지 셈과 특허받은 수판, 다양한 활동수업을 통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가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1원리의 출발은 1에서 5까지 동수 덧셈 개념으로서 이 기본 덧셈 원리가 터득되는 순간 덧셈은 물론이고 뺄셈, 곱셈, 나눗셈도 융합적 사고로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고 큰 수 계산도 스스로 확장하여 응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 다비수 학습법을 기적의 학습법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5만들기

5만들기
가르기 모으기로 수에 대한 감각을 익힙니다.

우리 아이들이 1+1=2, 5+5=10을 가장 잘하는 이유는 뭘까요? 우리 아이들의 첫 덧셈은 자신들의 손가락, 발가락으로 하는 덧셈놀이입니다. 손가락셈 보다 더 쉽고 재밌는 캐릭터로 하는 다비수 원리셈은 캐릭터를 가지고 놀다보면 어느새 한자리 수 계산은 척척 박사가 됩니다.

5기준 커지기

5기준 커기지
5를 기준으로 수의 구성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합니다.

5를 기준으로 하는 가르기 모으기는 수의 구성원리와 수의 성질을 아주 쉽게 이해하며 재미있게 학습하고 생각하는 전환사고 기초 원리가 됩니다.

6~10까지 동수의 합을 배워요.

6~10까지 동수의 합을 배워요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도 재미있고 아주 쉽게 계산을 척척 잘 할 수 있습니다.

이 계산 원리는 어디서 나왔을까요? 1에서 3원리까지에서 학습된 원리를 떠올려보고 적용하는 과정이 4원리에서 응용 확장되며 이는 아주 중요한 수학적 사고의 핵심 원리단계가 됩니다.

10만들기

10 만들기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10 보수를 학습하여 큰 수 덧셈 뺄셈을 잘 할 수 있도록 준비 합니다.

위 수식에서처럼 5를 빠른 생각으로 두 개로 만들어서 10을 만드는 계산법과 10보수개념만 아는 아이 생각은 다릅니다. 다비수는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학습하면서 자유롭게 수를 조합, 분해하면서 사칙연산 통합 사고를 만들어 주는 학습법입니다.

다비수의 학습법은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양한 방법과 식을 세울 줄 알고 답을 찾게 하는 과정에서 연산을 단순한 수학의 기초라는 관점이 아니라 학문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으로 발전 시켰습니다.